부산외대, K-수출전사 아카데미 유학생 채용박람회서 교육-취업 연계 성과 거둬
우리 대학(총장 장순흥)은 지난달 19일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관한 ‘K-수출전사 아카데미 유학생 채용 박람회’를 성료했다.
‘K-수출전사 아카데미’는 우리 대학 기업인 GLP글로벌(대표 김남수)가 해외 현지 이해도가 높은 외국인 유학생에게 무역 실무 중심의 특화 교육을 제공하는 국가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번 박람회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 70여 명을 신규 유치하고 35개 참관기업과의 상담을 통해 일부 기업의 채용을 확약받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우리 대학 국제무역학과 교수진이 주도하는 본 과정은 △무역이론·실습 △취업 전문가 특강 △기업 CEO 초청 강연 등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참가 학생들은 무역 및 경영관리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우리 대학 GLP글로벌 김남수 대표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국제무역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국가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앞으로 이러한 취업 박람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되어 유학생들의 정주·취업과 기업의 우수 인재 확보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상생 구조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한다.
한편 현재 1기 과정에는 120여 명, 2기에는 300여 명이 학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단순 교육 제공을 넘어 △AI 기반 취업 매칭 서비스 △헤드헌팅 시스템 △사후관리 프로그램 등 통합형 HR 풀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의 정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